Information Archive

상생소비지원금 체크카드

FreePiggy 2021. 11. 7. 23:19

단계적 일상회복이 시행되면서 코로나로 지치고 힘들었던 대한민국이 점점 활기를 되찾고 있습니다. 제가 살고있는 양천구에 목동로데오거리라는 먹자골목이 있는데 저의 주된 출퇴근 경로에 있습니다. 불과 지난 주 만해도 10시가 넘어가면 적막한 골목이 되곤 했는데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인해 지금은 다시 예전 처럼 활기띈 골목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일반인에게도 자영업 하시는 분들에게도 점점 코로나 이전으로 돌아가고 있다는 반가운 소식입니다. 

 

재난지원금이다 국민지원금이다 여러 정책들이 시행되면서 일상에 많은 도움을 받았는데 식당이며 술집들에 사람들이 많이 들어서는 것을 보니 상생소지원금이 갑자기 생각났습니다. 분명 지난달에 신청했는데 뭔가 안내가 없었던것 같아서 확인 겸 정보를 가져와 봤습니다.

 

특히나 상생소비지원금 체크카드가 가능한지가 제일 궁금했습니다.

상생소비지원금 체크카드
상생소비지원금 체크카드

상생소비지원금 지원방식

월간 카드 사용액이 2분기 월평균 사용액 보다 3% 이상 증가 시, 초과분의 10%를 캐시백으로 환급해준다고 합니다. 상생소비지원금 체크카드 실적도 포함합니다.

이 중 해외 사용액 및 실적을 적립하는 업종 사용액은 제외 됩니다.

 

상생소비지원금 체크카드

상생소비지원금이 카드실적으로 판단이 되다 보니 체크카드로 쓰는것도 실적으로 포함되는지 궁금했는데 결론은 체크카드도 신용카드와 동일하게 실적으로 판단됩니다.

 

9개 전담 카드사에서 발급된 본인 명의의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가 가능합니다.

전담 카드사 : 롯데카드, 비씨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BC카드 제휴은행 등의 카드 보유자는 BC카드로 신청하면 됩니다.)

씨티은행 : 씨티은행 카드 보유자는 9개 전담 카드사에 신규로 발급받아야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상생소비지원금 체크카드
상생소비지원금 체크카드

시행기간

2021년 10월 1일부터 2개월간 시행 됩니다.

단 지원금의 재원이 소진 될 때에는 조기 종료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실적 제외 업종

생각보다 실적 제외 업종이 많습니다. 사용처를 잘 확인해보고 실적이 적립되는지 판단해 봐야 합니다.

특히 하단 실제 제외업종 뿐만아니라 하단 주의사항에 기록되어 있는 부분은 제외되는 부분이니 주의 해야 합니다.

대형마트 :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코스트코 등 (창고형 매장 포함, 입점 임대업체는 가능)

대형 백화점 : 롯데, 신세계, 현대, 갤러리아, AK, NC 등 이랜드 계열 (아울렛 포함, 입점 임대업체는 가능)

복합 쇼핑몰 : 롯데, 신세계 (입점 임대업체는 가능)

면세점 : 면세점 업체

대형 전자전문 판매점 : 하이마트, 전자랜드, 삼성디지털프라자, LG베스트샵, 애플판매전문점, 일렉트로마트

대형 종합 온라인몰 : 쿠팡, G마켓, 옥션, G9, 11번가, 위메프, 티몬, 인터파크, SSG, 롯데온

홈쇼핑 : 홈쇼핑 업체 (공영홈쇼핑 제외)

유흥업종 : 단란주점, 유흥주점, 룸살롱

사행업종 : 카지노, 복권방, 오락실

기타 : 신규 자동차 구입, 명품전문매장, 실외골프장, 비소비성 지출

 

주의사항 : 연회비, 세금, 보험, 상품권, 선불카드 충전액, 현금서비스, 카드론, 카드수수료 등은 제외됩니다.

 

참여대상 과 신청

참여대상은 만 19세 이상이고 2021년 2분기에 본인 명의의 신용카드나 체크카드의 사용실적이 있는 사람을 그 대상으로 합니다.

상생소비지원금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신청을 해야 하는데 지난 시행 첫날부터 5부제로 시행되다 현재는 아무때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아직 신청 못하신 분들은 이번달 30일까지 신청이 가능하니 늦지않게 서두르기 바랍니다.

신청기간 : 2021. 10. 1.(금) ~ 2021. 11. 30.(화) 18:00

 - 온라인 신청이 어려운 분들은 각 카드사 콜센터나 연계 은행 영업점을 통해 신청하는것도 가능합니다. 

 

지원금 지급일정과 사용 기한

안그래도 상생소비지원금을 신청을 초반에 했더니 자세한 내용을 잊어 버리고 있었습니다. 지원금 실적에 못미쳐서 지급이 안되나 하고 생각했었는데 찾아보니 지원금 지급은 10월 카드사용으로 발생한 캐시백이 15일에 지급된다고 나와 있습니다. 발생된 캐시백은 2022년 6월 30일까지 사용해야 하며 기간이 지나면 캐시백은 자동 소멸됩니다.

 

지원금 사용

상생소비지원금이 발생하면 15일에 전담카드사 카드로 자동 지급이 발생되고 알림톡등으로 개인별 통지가 됩니다.

상생소비지원금은 지급 즉시 사용가능하며 카드를 사용하면 우선적으로 차감이 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당연히 처음 신청시에 신청했던 카드로만 사용이 가능하며 카드가 여러장일때는 전담카드사의 모든 카드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상생소비지원금 체크카드로도 가능하니 연말정산을 대비해서라도 체크카드 실적을 늘려주면 좋습니다.

상생소비지원금 체크카드
상생소비지원금 체크카드

 

카드 취소 시 지원금 반환

지원금을 지급받아서 사용했는데 카드결제를 취소한 경우는 지원금 반환이 두가지로 이루어집니다.

첫째 : 다음달에 지급받을 캐시백이 있는 경우 다음달 캐시백에서 차감됩니다.

둘째 : 다음달에 지급받을 캐시백이 없는 경우는 차회 카드사에서 반환 대금을 청구 합니다.

 

상생소비지원금 통합 콜센터

상생소비지원금에 관하여 보다 자세한 안내나 문의사항이 있는 경우 통합 콜센터로 문의 하시거나 9개 전담 카드사 콜센터로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1688-0588, 1670-0577

또한 통합 홈페이지(상생소비지원금.kr)에서 상세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신청 후 한참 지나서 관련 내용이 궁금해서 다시 찾아봤습니다. 코로나로 어려운 시기에 지원 받았던 재난지원금 다음으로 나온 정책이어서 관심이 갑니다. 상생소비지원금 체크카드도 궁금했었고 잊고 신청 못하셨던분들도 있을것 같아서 정리해서 포스팅 하니 이 글 보시는 분들은 꼭 신청하셔서 혜택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Information Archiv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년 디지털 일자리 지원금  (0) 2021.11.09
여성 창업 지원금  (0) 2021.11.08
양천구 취업장려금 신청  (0) 2021.11.06
예술인 복지재단 지원금  (0) 2021.11.05
adhd 진단 기준  (0) 2021.1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