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Study/LMS Diary

LMS 제작 다이어리 2일차 : 세팅과 서버 준비

FreePiggy 2021. 3. 21. 11:00

온라인 교육사이트 LMS제작 2일 차 기록

LMS 첫 세팅 준비

인터넷에 무언가를 판매할때는 여러 단계를 거쳐 준비해야 할 항목들이 많은데 사업자등록-통신사업자 신고-PG 가입 등의 절차를 진행해야 하고 또한 온라인 판매를 위해서는 온라인 판매 쇼핑몰을 구축할 서버와 연결할 주소인 도메인이 필요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쇼핑몰 혹은 콘텐츠 판매를 위해서는 사이트가 구축될 서버 이외에도 CDN 서버, 스트리밍 서버 등이 필요하게 됩니다.

 

위에 언급한 도메인, 서버, 스트리밍서버등 모든 서비스는 돈이 들어갑니다. 따라서 쇼핑몰을 구축하여 무언가를 판매하기 전부터 지속적인 비용이 발생하게 되는데 소규모에 자본 없이 시작하는 경우는 이마저도 상당한 부담이 되기도 합니다. LMS도 마찬가지인데 이런 쇼핑몰에 콘텐츠가 서비스될 수 있는 스트리밍 서버 등도 추가로 필요하게 되어 비용 부담은 더 커집니다.

 

사실 LMS를 국내에서 구축하게 된다면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 LMS 솔루션 업체에서 개발된 LMS를 구매하여 내 서버에 구축

두 번째로 LMS 서비스 업체에서 구축된 LMS를 임대하여 사용

구축하는 비용은 완성형 모듈은 작게는 약 300만원 정도 대형 LMS(환급형)등은 약 3천만원 정도의 비용이 들어갑니다. 물론 서버 등 유지 비용은 별도입니다.

두 번째로 임대해서 사용하는 비용은 매월 몇십만 원에서 몇백까지 소요됩니다만 그 외 별도의 추가 비용은 많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그러나 두 가지 방법 모두 자본 없이 시작하는 사람에게는 매달 지출되는 비용까지 생각한다면 섣불리 시도하기 힘든 금액입니다.

 

그래서 약간의 지식과 수고로움을 동원한다면 아주 저렴하게 시작할 수 있는 LMS를 찾게 되었습니다.

물론 여러 개발자들과 디자이너의 손을 거친 완성형태의 LMS에 비할바는 아니지만 소규모로 시작하고 가능성을 타진해 볼 수 있다면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 봅니다.

 

이 블로그를 보고 LMS에 도전하는 분들에게는 미리 말씀드리지만 수천만 원이 소요되는 완성형 LMS에 비하면 모든 게 수작업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필요한 기능이 아주 편리하게 구현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감안하시기 바라며 소규모로 시작하거나 자본이 없으신 분들, 간단하게 판매를 시작하여 가능성 타진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매우 유용하리라 생각합니다.

 

LMS 준비 1단계 : 도메인 구매

일단 연결할 도메인이 필요합니다. 이전 포스팅에 1단계 준비는 마쳤습니다.

2021.03.20 - [IT Study/LMS Diary] - LMS 제작 1일차

 

LMS 제작 1일차

LMS 제작 다이어리 1일 차 기록 도메인 구입 LMS를 제작해보기로 결했습니다. ;-) 첫날이라 마음먹은것에 만족하며 오늘은 보유 도메인을 한 개 늘려 보기로 합니다. 제가 가진 모든 도메인은 가비

piggycat.com

LMS 준비 2단계 : 웹서버 준비

LMS가 들어갈 서버는 두 가지로 준비해야 합니다.

사용자에게 보여 줄 사이트가 구축될 웹서버와 콘텐츠가 저장되어 사용자에게 제공될 스트리밍 서버 두 가지가 필요합니다.

웹서버는 다중 사용자가 접속되는 환경, 트래픽과 사이트 용량 등을 고려해 임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단계에서 도메인을 구입하였던 사이트인 가비아에서도 웹서버 임대가 가능하고 또 cafe24 같은 서비스 업체도 있습니다.

인터넷 검색을 하면 수많은 서버 업체들이 존재하는데 서비스가 안정적이고 고객지원이 잘 되면서 본인에게 잘 맞는 업체를 잘 선택해서 결제하시면 됩니다.

 

다년간 써왔던 카페 24에서 웹서버를 구축하기로 합니다.

cafe24.com

 

카페24

구글, 페이스북 등 전 세계 파트너와 협력하여 75억 소비자를 만나는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 카페24입니다.

www.cafe24.com

웹호스팅 항목에서

10G 광 호스팅 Full SSD 비즈니스형을 골라보겠습니다.

하드 4GB, 트래픽 6.5GB, 워드프레스 설치 가능합니다.

비용은 설치비용 11,000원에 월비용이 5,500원입니다.

 

해당 서비스는 많은 사용자를 커버하기에는 상당히 부족한 서비스이지만 웹서버에서 직접 콘텐츠를 제공할 계획이 아니므로 초기 사용자에게는 적당한 용량의 서비스라고 생각됩니다. 물론 초기부터 사용자가 폭주하는 경우에는 트래픽을 추가하거나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하면 되니 예측이 안되시는 분은 이 정도로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LMS모듈을 준비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