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Study/LMS Diary

LMS 제작 다이어리 3일차 : 서버구축과 모듈세팅

FreePiggy 2021. 3. 22. 11:50

온라인 교육사이트 LMS제작 3일차 기록

 

LMS 준비 3단계 : 모듈 구매

LMS 모듈을 준비 해 봅니다.

개발자가 아닌 사람이 LMS를 개발한다는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비개발자인 사람이 웹사이트등을 쉽게 개발하기위해 나오는 툴들이나 사이트가 대단히 많이 개발되어 있습니다. 비개발자도 개인이 웹사이트를 개발할 수 있는 방법이 생긴거죠.

그중에 제가 선택한 방법은 워드프레스로 개발된 템플릿을 구매하여 커스터마이징 하는 방법입니다.

 

개인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envatomarket을 방문합니다. 사이트 주소는 themeforest.net 입니다.

해당 사이트는 웹페이지 템플릿 뿐만이 아니라 코드와 비디오 템플릿, 오디오 클립을 유/무료로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해당 사이트에 가입하면 1달에 한번 Freebies를 제공합니다. (이메일로 안내가 옵니다.)

1달에 한번 제공되는 무료 콘텐츠 중에는 쓸만한 것들이 꽤 많아서 별도로 모아 두기도 합니다.

간혹 사고 싶었던 템플릿등이 무료로 오기도 합니다.

 

그리고 지난 연말 BlackFriday 세일 기간에 사고 싶었던 콘텐츠 몇개를 비용을 주고 구매하기도 했습니다.

 

오늘은 이 사이트에서 LMS 모듈을 찾아보기로 합니다.

web Themes & Templates 항목에서 'LMS'로 검색하니 총 414개의 템플릿이 검색됩니다.

 

themeforest 사이트 LMS 검색

해당 검색내용을 Best sellers로 변경하고 검색하면 4만 7천개의 판매가 이루어진 KALLYAS 테마도 보이고 그 하단에 2만 9천개의 판매가 이루어진 Eduma 테마가 있습니다. 취향에 맞는 템플릿을 구매하여 구축하면 되지만 판매 실적도 많고 지원도 잘 되며 구매 평이 좋은 템플릿을 구매하는것이 아무래도 도움 받기가 좋습니다.

 

이번 LMS 구축을 위해 제가 선택한 테마는 두번째에 위치한  Education WordPress Theme : EDUMA 입니다.

구매를 완료하면 내 계정의 Downloads 항목에서 해당 테마의 라이선스와 파일, 가이드 문서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ThemeForest - Download 항목선택

All files & documentation 을 이용하여 설치파일과 설치 가이드를 모두 다운로드 받습니다.

ZIP파일을 압축해제하면 가이드를 보실 수 있습니다. (English)

 

License certificate & Purchase code 를 다운로드 받으시면 라이선스 인증서와 구매 코드가 있습니다.

 

LMS구축을 위한 서버와 LMS모듈 구입이 완료 되었으니 이제 구매한 웹서버에 EDUMA 테마를 설치하면서 커스터마이징 하면 됩니다.

 

LMS 준비 4단계 : 서버 세팅

서버 구매시 1년 기간으로 구매하시면 10%의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와 동시에 기본 서버환경이 설정 되는데 서버환경은 PHP7.3/ mariadb-10.0 을 선택하여 진행합니다.

프로그램 자동설치시에는 워드프레스 기본 모듈이 설치되는데 처음 구매시 기본 워드프레스 모듈은 꼭 설치 할 필요는 없습니다. 도메인은 구매시 연결해도 되고 나중에 세팅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나중에 연결을 위해서도 네임서버는 확인 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24 네입서버

저는 기본 선택사항 그대로 결제를 완료 하였습니다. 하지만 돈이 없는 관계로 1년 대신 1개월만 우선 결제 해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구매한 서버에 도메인을 연결하고 기본 워드프레스 모듈을 설치해보겠습니다.